> 모바일 시장 자료 > 모바일 시장 점유율 조사의 허구

모바일 시장 점유율 조사의 허구

모르고 있었는데, iCrossing사에서 작성한 2012년 2월 자료가 오늘 트위터에서 회자되고 있나보다.  해당 그래프는 자체 조사한 것이 아니고 http://gs.statcounter.com의 데이터를 시각화한 것에 불과하다. 8월까지 데이터가 이미 공개되어 있는 상태에서 2월 지표를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은 광파리님의 트윗 탓인 듯하다.

 

과연 statcounter에서 발표한 데이터가 신빙성이 있을까? 8월 데이터를 기준으로 한다고 해도 국내 OS 점유율은 Android 87.2%, iOS 12.13%로 그대로 받아드리기 민망한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다. 저런 수치를 믿는 업계 전문가들은 없겠지만 트위터 반응을 보니 그대로 받아드리는 분도 상당수 는 듯 하다. statcounter의 수치는 오래전부터 국내 시장 자료를 파악하는데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바로 조사하는 방법때문이다.

 

statcounter는 자사 통계로직이 포함되어 있는 웹사이트들에 접속하는 브라우저의 UA값을 기준으로 통계를 만들어 낸다. 순수한 Traffic Share이며 자사 로직이 포함되어 있지 않는 웹사이트나 App을 사용하는 Traffic은 전혀 계산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statcounter의 통계로직이 얼마나 많은 사이트들에 포함되어 있는지가 관건이 될 수도 있겠다. 이쯤에서 다른 지표를 살펴보도록 하자.

 

위 그래프는 2012년 6월에 Chitika에서 발표한 Mobile Traffic Share이다. Web과 App에서 자사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하여 측정하는 Chitika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Mobile Traffic에서 iOS가 72.708%를 차지하고 있다.  statcounter의 동일한 지역(미국)과 동일시간대(6월)를 살펴보면 iOS 50.21%, Android 39.77%로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느 한쪽 데이터가 잘못되었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측정 방법에 따른 오차가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점유율 조사라는게 대부분오차가 있기 마련인데 모바일 시장에서는 그 오차의 범위가 전략적 판단을 내리기 어려울 만큼 크다는게 문제이다. 웹사이트 트래픽인지, 샘플링인지, 웹과 App을 모두 포괄하는지에 따라 급격한 격차가 난다. 심지어, 제조사들의 밀어내기 마케팅탓에 단말출하량과 단말판매량의 수치조차도 큰 오차를 나타내곤 한다.

 

이러한 보고서를 볼 때는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한다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저가 Android의 경우 Feature Phone 처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렇다 보니 단말 보급대만큼의 서비스 Traffic을 발생한다고 전제하는 것도 위험하다. iOS의 단말 시장 판매율은 Android보다 낮지만 iOS 한대가 발생하는 Traffic이 Android 한대가 발생하는 Traffic 보다 높다는 것도 변수 중에 하나이다.

 

시장점유율에 따른 전략적 판단을 할 때는 휴대폰 악세사리 판매업자인지, 광고 사업자인지, 서비스 사업자인지에 따라 서로 다른 지표를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국내 서비스 사업자가 보아야할 Mobile OS 시장점유율은 어떤게 있냐고 물어볼 수 있겠다.

 

“아쉽게도 국내 서비스 Traffic 점유율 파악이 가능한 공신력 있는 보고서는 없다”. 코리안클릭은 Anadroid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매트릭스는 샘플링만으로 보고서를 내는데 실제 오차는 큰 편이다. 국내 대형 포탈 내부에서 사용하는 자체조사 결과가 가장 정확도가 높겠지만 그들이 내부 자료를 공개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

 

마땅히 대체제가 없다 보니 국내 언론들이 이번과 같이 종종 statcounter의 보고서를 인용한다. 이 공간을 통해 확실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사실은 statcounter의 자료는 휴대폰 악세사리 판매업자에게도, 광고 사업자에게도, 서비스 사업자에게도 맞지 않다. 적어도 국내 사업자라면 말이다. 국내 사용자들이 주로 접속하는 국내 웹사이트와 App들은 대부분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Advertisements
  1. grandterran
    2012년 12월 6일 5:12 오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wordpress는 서비스가 좋네요 ㅋㅋ

  2. 네티즌1
    2014년 4월 4일 3:41 오후

    이런식이라면… 통신사의 가입자 정보 통계가 그나마 각 OS별 가입자 수를 정확하게 볼 수 있겠군요…;

  1. No trackbacks yet.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